티스토리 뷰
목차
반갑습니다. 오늘은 매실액기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매실에 대해서 맛은 매우 쓰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는데 좋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몸에 좋긴 하지만 드실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일단 덜 익은 매실은 그대로 먹게 된다면 매실 속에 청산이 함유되어 있어 아미그달린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중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매실 자체적으로 유기산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냥 먹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로 매실액기스나 매실청을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유기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만들어주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질이 산성으로 변하게 되는데 몸이 산성으로 변하게 되면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쓴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이라고 합니다. 꾸준하게 먹게 된다면 체질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막아줘서 몸에도 좋다고 합니다.
매실 속에는 아주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테킨산이라는 것이 장안에 나쁜 균을 없애주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서 장의 염증과 이상 발효를 막는다고 합니다.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간다고 합니다.
오늘은 매실액기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래전부터 저도 배가 탈이 나면 주로 부모님들이 맨 처음에 주는 것이 매실액기스였습니다. 그것을 먹게 되면 단번에 회복이 되고 참 신기했던 거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 잘 챙겼으면 합니다.